지금 딱 40%정도 읽었는데 일단 여기까지 정리한 내용을 올리기 위해 리뷰 포스팅을 적는다
요즘 이것저것 새로운 거 공부한다고 유튜브 영상을 봤는데
마치.. 집밥하기 귀찮아서 외식 혹은 배달만 주구장창 했더니 음식이 물리고 속도 안좋아진 듯한 느낌? 정서적으로 그런 느낌을 받기 시작해서
다시 책을 읽기 시작했는데
이 책을 왜 이제서야 알게 되었을까.. 할 정도로 정말 바이블에 가까운 책이 아닐까 한다.
하지만 이 책을 지금 집어들은 데는 또 그만한 뜻이 있겠지..
좋은 책도 좋은 때를 만나지 못하면 아무리 좋은 내용이라도 머릿속에 전혀 남지 않을테니까..
아직 읽는 도중이지만 특히나 투자가 자신이 자산이나 혹은 부채가 될 수도 있다는 말은
특히나 머리에 경종을 울리는 듯한 가르침이었다.
KISS - Keep it simple, Sweetheart
나는 어째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런 간단한 계획을 따르는 걸 어려워하는지 안단다 왜냐하면 부자가 되는 단순한 계획을 따르는 것은 지루하기 때문이지 인간은 금방 지루함을 느끼고 뭔가 새롭고 재미난 것을 찾으려는 습성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백명 중에 세 명밖에 부자가 못 되는 거야 대부분의 사람들은 투자를 통해 부자가 될 수 있는 무슨 마법 같은 방법이 있다고 생각한다. 내 말을 믿으렴 투자는 간단한 것이 복합한 것보다 훨씬 낫단다.
미국에서 부자는 백 명 중 세 명 뿐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나 이상의 계획을 갖지 못한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어떤 종류의 재정 계획도 갖고 있지 않다
당신의 정신적 자세에 관한 질문 1. 당신은 경제적인 안정과 편안함에 대한 필요를 충족시킬 투자 계획을 마련할 의사가 있는가? 2. 당신은 부자들, 즉 부자 아버지와 같은 수준의 투자를 배우기 위해 시간을 투자할 의향이 있는가?
당신의 정신적 자세를 파악하기 위한 질문은 다음과 같다 1. 당신은 스스로를 통제할 의사가 있는가 2. 당신은 성공한 내부 투자가가 되는 데 필요한 교육과 경험을 얻기 위해 시간을 투자할 의사가 있는가.
*투자의 첫번째 규칙 자신이 어떤 종류의 소득을 위해 일하고 있는지 아는 것이다 1. 근로 소득 2. 투자 소득 3. 비활성 소득 (부동산) *투자의 두번째 규칙 근로 소득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투자 소득이나 비활성 소득으로 바꾸는 것이다. *투자의 세번째 규칙 근로 소득을 안전하게 유지하고 이것을 투자 소득이나 비활성 소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안전한 상품을 사는 것이다 *투자의 네번째 규칙 투자가 자신이 자산이나 부채가 된다는 것이다. *투자의 다섯 번째 규칙 진짜 투자가는 무슨 일이 일어나든 미리 준비되어 있다는 것이다. 반면에 가짜 투자가는 무엇이 언제 일어날지 예측하려 든다. 주식을 사고 싶다면 주식 거래 강좌를 들어라. 부동산도 마찬가지야. 모든 것은 두뇌를 훈련시켜 무엇을 찾아야 할지 알고 좋은 투자가 나타났을 때 준비되어 있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시간을 투자해 준비하라는 내 말은 이런 뜻이다. 미리 준비가 되어 있다면 날마다 일생일대의 기회가 찾아온다. *투자의 여섯 번째 규칙 준비되어 있고 필요한 숙제도 마쳤고 경험과 실적도 있는데 좋은 투자 대상을 찾았다면 현금은 끌려오게 된다. *투자의 일곱 번째 규칙 위험과 보상을 평가하는 능력이다. 투자를 한층 더 위험하게 만드는 건 적절한 기술을 습득하지 못한 투자가 자신이다.
부자 아버지는 이렇게 말했다
"시장을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시장이 어떤 방향으로 움직이든 앞날에 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분은 또 이렇게 말했다
"호황기의 시장이 영원히 지속될 것처럼 보인다. 그래서 사람들은 게을러지고 어리석고 득의양양해지지. 불황기의 시장도 영원히 지속될 것처럼 보인다. 그래서 사람들은 불황기의 시장이 종종 굉장한 부자가 될 수 있는 최적의 시기라는 것을 잊어버린다. 그것이 바로 네가 적격 투자가가 되어야 하는 이유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