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or Fati

반응형


최근 부동산 강의를 듣는데 너바나님 한마디가 뇌리에 깊게 남았다.

뇌는 과거 3년의 경험이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 생각한다.

많은 개인투자자가 이 인정사정 없는 머니마켓에 들어와서 피눈물을 흘리고 떠난다
왜일까?
상승중에는 앞으로도 쭉 상승할 것 같고, 하락중에는 앞으로도 쭉 하락할 것 같다
나 역시 매매를 하면서 대중과 반대의 매매를 하려고 노력하지만
본능을 거스르기란 영 쉽지 않다.
내가 2022년 비루하나마 수익을 낼 수 있었던 것은
그나마 배운대로, 본능을 거스르는 매수 매도를 반복했던 덕분이었다.


그래서 finviz 핀비즈에서 futures performance 데이터를 살펴보았다
올 해 상승률과 하락률을 한눈에 볼 수 있다


YTD 퍼포먼스.
연초 대비 가격 변동을 나타내는 그래프이다.
대부분의 원자재쪽이 호황이었던 반면 주가 지수가 큰폭 하락한 것을 볼 수 있다



내년에는 과연 어떻게 될까?
주가에 있어서는 2023년도 하락일 거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나스닥의 경우, 워낙에 큰폭 대세 상승이 있었기 때문에 좀 더 빠질 거라는 말도 있고,
일본인 투자자들은 나스닥에 비해 성장을 못하고 빠졌던 신흥국 지수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한국도 그 중 하나가 되지 않을까.. 싶은 생각도 든다.

채권 가격도 상당히 하락했다.
최근 채권 투자도 좋겠다는 영상이 몇개 올라오기도 했다.
채권 투자 ETF 티커를 좀 알아볼까도 싶다.

사실 작년 이맘때는 그냥 아~무 생각도 없었던 거 같은데..
이것도 성장이라면 성장인것 같기도 하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